산업스파이, 영업비밀 유출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영업비밀은 돈이 되기에 욕심을 이기지 못하고 경쟁기업에 기술을 유출하는 산업스파이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유출범위를 가늠할 수 없으므로 적절한 대응방안을 찾지 못해 피해가 점점 커지곤 하는데요.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유출된 영업비밀/기술의 범위와 내용을 판단하는 것이 사건을 일찍 마무리 지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점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건 검토 이후 사안에 따라 침해금지 가처분, 손해배상청구 혹은 즉각적인 형사고소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산업스파이, 처벌 수위는 어떻게 될까?
현재 국가핵심기술이 해외로 유출될 경우 산업기술보호법상 영업비밀 기술 유출 범죄의 형량은 최대 3년 이상의 유기 징역이 선고되고 있습니다.
19년도부터 22년 사이에 접수된 사건의 경우 5건 당 1건은 무죄 판결이 나오고 있으며 평균적으로 징역 1년이 선고받고 있는데요.
사안별로 처벌 수위가 상이하며 처벌 수위가 징역 1년과 같이 낮을 수도 있기에 처벌 강도가 약하다는 의견도 분분합니다.
산업스파이에 의한 피해,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산업스파이에 의한 기술유출은 퇴사자와 기업 내부 직원이 공모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기업차원에서 수시로 직원 교육을 실시하며 보안의식을 제고하고 보안이 생활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법의 보호를 받기 위해 해당 기술을 특허로 등록받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산업스파이 검거율이 1년 사이 두배나 늘었다고 합니다. 언제든 산업스파이의 기술 유출로 인해 우리 기업이 피해받을 확률이 증가했다는 의미인데요.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기업차원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저희 특허법인 테헤란은 산업스파이에 의한 범죄 피해를 방지하고 이를 복구하기 위해 해당 분야 전문가가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사안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기술을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식재산권 창출에도 많은 도움드리고 있으니 테헤란의 증명된 실력과 여정을 함께 하기를 원하신다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